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타이탄의 도구들 - 1장.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06.레드 팀을 이끌어라>

by 건평부 2023. 6. 17.

마크 앤드리슨은 현재 '앤드리슨 호로위츠'라는 벤처 캐피털 회사의 공동설립자 겸 무한 책임 사원으로 일하면서 지구상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지배적인 기술 투자자로 평가받고 있다. 

 

가격을 올려라.

그는 말한다. "당신이 뭔가를 팔아서 돈을 벌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한 가지를 반드시 머릿속에 새겨야 한다. '사람들이 내 제품을 사지 않는 건, 더 많은 돈을 지불하고서라도 내 것보다 더 좋은 걸 사려고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문제 정의가 달라질 것이다. 당신의 물건이 비싸서 안 사는 게 아니다. 더 좋은 걸 사려는 것뿐이다."

파는 사람이 제 값을 받고자 한다면 사는 사람 또한 제 값을 치르고자 한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나는 두 가지 성공에 대한 원칙을 갖고 있다. 첫째, 사람들이 무시할 수 없는 실력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무엇이든 물건을 만드는 사람은 반드시 똑똑해야 한다는 것이다."

 

똑똑한 사람들을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성공을 위한 마크의 가장 큰 노력은 가장 똑똑하고 실력을 갖춘 인재가 물건을 만들게 하는 것이다. 그런 인재들은 어디에 존재할까?

그에 따르면, 그들은 어디에나 존재한다. 중요한 것은 그들이 회사에서 퇴근해 무엇을 하느냐다. 우리는 그들의 낮시간에는 관심 없다. 십중팔구 그들은 돈을 벌기 위해 회사에서 시키는 일들을 하고 있을 테니까. 우리가 집중하는 건 그들의 취미가 무엇이냐다. 밤 시간과 주말에 그들이 매달려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끈질기게 추적 관찰해 정보를 얻는다. 뭔가 우리가 전혀 생각지도 못한 흥미로운 일을 하고 있는 사람, 그 사람이 우리에게 엄청난 돈을 벌어다 줄 사람이다. 

 

철저하게 부숴줄 힘이 필요하다. 

마크의 회사에서 가장 스마트하고 똑똑한 직원들은 모두 별도의 의사결정 투표나 합의 없이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 어떤 프로젝트나 계약을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담당해 온 사람이 그 일에 대해 가장 잘 알고, 가장 잘 성공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는 믿음에서다. 다만, 마크는 '레드 팀'을 고용해 그들을 테스트한다. 

레드팀은 기업이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시물레이션을 통해 객관적으로 사전 예측하고 취약점을 포착해 전략을 재검토하고, 대안 분석을 통해 의사결정자에게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동료들끼리 약점을 파고들어 서로 자칫 모욕으로 빠지기 쉬운 비판을 주고받는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다. 그래서 나는 나와 함께 창업한 벤 호로위츠를 시범 케이스로 삼았다. 나는 벤이 새로운 계약이나 프로젝트 건을 가져올 때마다 무조건 먼저 그 내용을 호되게 비판했다. 서로 뜨겁게 싸우다가 마지막에 이르러서도 벤이 주먹으로 탁자를 탕탕 내리치며, '빌어먹을, 이건 정말 괜찮은 거래라니까!'라고 외치면 박수를 쳐주고 퇴장한다. 벤도 나한테 똑같이 그런다. 그러다 보니 이 '레드 팀' 문화가 점차 정착되었고, 모두 자기 자신과 상대, 회사를 위해 기여하고 있다는 걸 깨닫는 순간, 우리는 성공을 직감한다. 

점점 똑똑해진다는 것은 점점 강해진다는 뜻이다. 사내 레드 팀의 공격을 극복하지 못하면, '세상'이라는 진짜 무시무시한 레드 팀에 무릎 꿇고 만다.

 

반대편을 연구하라. 

레드 팀을 만들 환경이 아니라면, 이를 대신해 당신의 생각과 정반대 방향에 있을 만한 사람을 찾아보라. 당신과 180도 다른 가치, 생각, 아이디어, 철학을 갖고 있는 사람은 당신의 성장에 훌륭한 자양분을 계속 제공해 줄 수 있다. 이렇게 놓고 보면, 그와 나는 더 이상 전혀 다른 존재일 수가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오히려 그와 나는 아주 중요한 공통점을 갖고 있다는 사실 또한 알게 된다. 그와 나는 독창적인 생각을 지향한다. 그리고 그와 나는 항상 반대편을 살펴봄으로써 내편에 있는 사람들이 동의하는 것, 그래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것에 가려진 실체를 보고자 노력한다. 성공하고 싶다면, 당신도 이 같은 경험을 해야 할 것이다. 

 

강력한 의견, 침착한 태도

'강력한 의견과 침착한 태도를 가져라.' 이 문장은 오랫동안 마크의 트위터 프로필이었다. 그에 따르면, 성공의 가장 큰 적은 '합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살면서 어떤 일에 대해 자신의 강력한 의견을 개진하거나 발전시키거나 구체적으로 진행시켜 본 경험이 없다. 늘 상대와의 합의를 더 중시해 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레드 팀의 존재가 절실한 것이다. 레드 팀을 통해 우리는 더 강력한 의견을 소유할 수 있게 되고 일반적 통념과 완전히 반대되는 것을 찾는 습관을 들이게 된다. 흔히 실패라고 하면, 돈만 잃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틀렸다. 돈뿐 아니라 시간도 잃는다. 따라서 우리는 늘 두 배로 위험한 도박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만큼 강력한 확신을 갖고 있어야 한다. 

강력한 의견과 확신을 키우는 동시에 우리는 침착한 태도와 평정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세상은 예측 불가능한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타이탄들은 당신과 필사적으로 논쟁을 벌일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자신들보다 더 나은 정보나 논리를 들이대면, 그들은 곧바로 고개를 끄덕이며 "당신 말이 전적으로 옳아요. 그런 생각은 해보지 못했네요."라고 말할 것이다.

강력한 의견과 침착한 태도, 이 둘이 당신을 타이탄으로 만들어 줄 것임을 의심하지 말. 

 

세상에 없는 길을 가라. 

다음은 마크의 젊은 트위터 팔로어들이 가장 좋아하고 자극을 얻는 짧은 글들이다. 

  • 지금 몹시 힘겨운 상황이라면 전신 거울을 들여다보라. 당신의 모든 근육과 자세가 '앞을 향해'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멈추지 않는 사람이다. 
  • 내 목표는 빨리 실패하지 않는 게 아니다. 장기적으로 성공하는 것이다. 이 둘은 하늘과 땅만큼 서로 다르다.
  • 아무도 모르는 걸 나만 아는 것이 독창성이 아니다. 독창성은 아주 소수의 사람만이 아는 것을 아는 것이다. 
  • 반짝 성공에 그치는 이유는 하나다. 한번 성공하고 나면 "이봐, 지금 네가 갖고 있는 아이디어가 얼마나 시시한 줄 알아?"라고 말해줄 사람들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 폭락을 예측하려던 투자자들이 잃은 돈이, 폭락 자체로 사라진 돈보다 훨씬 많다. 

댓글